게임 프로그래밍/Unity

유니티 하나의 프로젝트를 여러개 실행시키기

김파츠 2023. 2. 4. 20:51

유니티로 멀티 게임을 구현하려고 한다.

같은 프로젝트를 서버용으로 하나, 클라이언트용으로 하나 만들려고 했는데 같은 프로젝트는 1개이상

열지 못한다고 한다. 그렇다고 프로젝트를 복붙하자니 기존 프로젝트에서 수정한 내용이 반영이 안되서 번거로울테고..

구글링 해보니까 쉽게 해결책이 나왔다.

윈도우의 심볼릭 링크를 활용한다.

 

https://comeinsidebox.com/symbolic-link/

 

윈도우 심볼릭 링크 Symbolic Link 사용 하는 방법 드라이브 위치 속이기 - insideBOX

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는 기본 저장 경로로 C:드라이브 가 설정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C:드라이브 의 용량이 넉넉하지 못하거나 오래 사용하여 파일의 양이 많아 지는 경우 수동으로 파일을 다

comeinsidebox.com

바로가기와 유사한 기능인데, 포인터와 비슷한 것 같기도 하다

 

https://support.unity.com/hc/ko/articles/115003118426-%ED%95%98%EB%82%98%EC%9D%98-%ED%94%84%EB%A1%9C%EC%A0%9D%ED%8A%B8%EC%97%90%EC%84%9C-%EC%97%AC%EB%9F%AC-Unity-%EB%A0%88%ED%8D%BC%EB%9F%B0%EC%8A%A4-%EC%9D%B8%EC%8A%A4%ED%84%B4%EC%8A%A4-%EC%8B%A4%ED%96%89

 

요약하자면 프로젝트를 하나 복사하고, 거기에 유니티로 작업할 때마다 바뀌는 내용 -> 1. Assets 2. ProjectSettings 이 두 폴더를 원본 프로젝트를 가리키는 심볼릭 링크로 대체하면 된다. 그러면 원본 프로젝트가 바뀔 때마다 복사된 프로젝트도 자동으로 동기화될 것이다.